UPDATE : 2020.5.25 월 17:33

[한기승 교회법] 당회의 시벌과 해벌

한기승 목사/광주중앙교회·학교법인 숭일학원 이사장 한기승 목사l승인2020.05.01l수정2020.05.01 15:34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 한기승 목사

◈ 제35조

당회가 정하는 책벌은 권계(勸誡),견책(譴責), 정직, 면직, 수찬 정지, 제명, 출교니 출교는 종시 회개하지 아니하는 자에게만 한다. 단, 해벌은 그 회개 여하에 의하여 행하거나 이에 준할 수 없는 경우에는 그 치리회가 의정(議定)할 것이다.

▒ 해 설

당회의 시벌과 해벌

당회가 정하는 책벌이라고 했으나 치리회 동일체 원리에 의해서 모든 치리회에서도 동일한 종류의 책벌을 한다. 따라서 “당회가 정하는 책벌”은 “치리회가 정하는 벌”로 치리회가 권징 할 수 있는 책벌은 다음과 같다(정문 제208,209 문답).

1. 평신도들에게 권징 하는 벌

1)권계(勸戒,Admonition)

잘못을 지적하여 타이르고 훈계하는 것을 지칭한다.

2)견책(譴責,Reprimand)

잘못을 꾸짖고 앞으로 그런 일이 없도록 주의시키는 것을 지칭한다.

견책은 권계보다 엄한 징계(시벌)의 일종이다.

3)수찬 정지(修撰停止, Suspension the Communion service)

성찬에 참례하지 못하게 하는 벌로 수찬 정지는 그리스도와의 교제 단절을 의미하는 징벌이다. 수찬 정지의 벌은 타 종류의 벌에 병과 할 수도 있다. 예컨대 면직일 경우 수찬 정지도 병과 할 수 있다.

그리고 수찬 정지에는 정직 이하의 벌이 자동 포함된다. 즉 수찬 정지를 받으면 자동으로 직분이 정직이 되고 시무 정지가 된다. 왜냐하면 상위 처벌은 하위 형을 내포한 것이 되며 수찬 정지는 그리스도와의 교제 단절을 의미하기 때문에 그리스도의 일인 교회 일을 할 수 없는 것은 당연하다.

4)제명(除名, Dismiss from Membership)

제명이란 치리회 명부에서 그 이름을 삭제하는 것으로 행정치리와 권징치리로 다 할 수 있는 행정 행위이기도 하며 권징행위가 되기도 한다.

교인이 이명서 없이 타 교회, 타 노회, 타 교단으로 갔을 때와 목사가 그 직을 포기하거나, 자유로 교회를 세웠을 때와 이명서 없이 타 교파에 가입하면 제명 처리하게 된다(제52조, 제53조, 제54조).

5)출교(黜敎, Excommunication)

출교란 교회에서의 추방을 의미한다. 회개하지 아니하는 자에게만 하는 그리스도의 몸에서 분리되는 최고의 벌로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지 못함을 의미해서 출교된 자와는 이단자와 같이 교제할 수 없다(고전 5:11~13, 딤전 1:19~20).

2. 직원들에게는 권징하는 벌

직분자에게는 위의 다섯 가지를 포함하여 다음과 같은 권징을 할 수 있다.

1) 정직(停職, Suspension from Office)

신분은 그대로 유지한 채 일정 기간 동안 직무를 정지 당하는 처분이다. 즉 교회의 직분(목사, 장로 등)을 유지한 채 일정 기간 동안(또는 무기한) 그 직무에 종사하지 못하게 하는 권징이다.

정직은 유기 정직과 무기 정직이 있다. 유기 정직은 정한 기한이 지나면 당회장의 선언으로 시무하게 되고, 무기 정직은 해벌해야 시무할 수 있다.

2)면직(免職,Deposition from Office)

직분을 박탈하여 그 직무에서 물러나게 하는 것만이 아니라 평신도의 신분으로 돌아가게 하는 벌이다. 즉 목사가 면직되면 노회는 평신도의 이명 증서를 주어 원하는 교회로 가게하고, 장로가 면직되면 직분 없는 평신도의 신분이 된다.

◈ 제36조

그 죄에 대하여 작정한 것을 교회에 공포 아니 하기도 하며 공포할 지라도 그 교회에나 혹 관계되는 교회에서만 할 것이다.

▒ 해 설

시벌의 공포

1.재판 결과를 예배 시간에 무분별하게 공포하지 말아야 한다. 본 조항에서 비공포보다 공포가 더 예외적이다.

2.재판의 결과(판결문)를 원·피고 당사자에게만 통지한다.

3.교회에 공파할 경우에는 그 원·피고의 교회나 사건과 관계된 교회에서만 공포 하여야 한다. 즉 시벌은 당사자에게 선고하는 것이 원칙이다.

다만 널리 알려진 사건(뚜렷이 범한 죄)이거나 많은 사람에게 피해를 준 사건, 또한 피해를 줄 수 있는 사건이라면 공개 책벌해야한다(정문 제393문답). 또한 무기 책벌, 면직, 출교는 전 교회(全敎會)앞에 공개 책벌해야한다(예배 모범 제 16장 1항).

◆한기승 목사 약력

·개신대학원 대학교(M.Div.eq, 82회)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M.Div.eq, 102회, 목회학)

·전남대학교 행정대학원(행정학)

·조선대학교 대학원(법학박사, LL.D)

◇前

·총회 헌법개정위원회 부위원장

·총회 공천부 및 정치부 서기

·총회 재판국원

·총신대학교 재단이사

·광주지방 검찰청 형사조정위원

◇現

·학교법인 숭일학원 이사장

·광주중앙교회 담임목사

·광신대학교 강의전담 교수

◇著書

<비전의 사람 영광의 가문>(2010)

<믿음의 사람 복된 가문>(2013)

◇共著

<교회 법률상식>(2014)

<교회재판 이렇게 한다>(2015)

<개혁교회 신앙고백>(2017)

<총회헌법 해설서>(2019).

한기승 목사  hanks7733@hanmail.net
<저작권자 © 합동헤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기사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 구인본  |  kuinbon@daum.net  |  등록번호 : 서울 아03494  |  등록일자 : 2014.12.22.  |  사업자등록번호: 197-18-00162
사업자계좌 : 신한은행 110-453-110726 (예금주 : 구인본합동헤럴드)  |   우)01800 서울특별시 노원구 노원로 6  |  대표전화 : 02-975-3900
합동헤럴드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20 합동헤럴드.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