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20.2.20 목 19:43

[한기승 교회법] 권징조례 총론

한기승 목사/광주중앙교회·학교법인 숭일학원 이사장 한기승 목사l승인2020.02.13l수정2020.02.20 10:11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 한기승 목사

◈ 권징조례: 제1장 총론

제1조 권징의 의의

권징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그 교회에 주신 권을 행사하며, 설립하신 법도(法度)를 시행하는 것이니 교회에서 그 교인과 직원의 각 치리회를 치리하며 권고하는 사건이 일체 포함된다.

▒ 해 설

1.권징(勸懲)이란 권선징악(勸善懲惡)의 준말이다. 본 법을 권징 조례라 하는 것은 그리스도의 권세로 교인과 직원 및 각 치리회의 위법행위를 시정하고 징계하는 것을 규정한 법이며, 성도를 권고하여 덕을 세우며, 신령한 유익을 얻게 하여 선한 자로 하여금 더욱 선하게 하려는 법이기 때문이다.

2.교회의 치리권에는 행정 치리권(行政治理權)과 권징 치리권(勸懲治理權)이 있다. 헌법 중에 정치는 행정 치리권에 관한 규정이요, 본 법은 권징 치리권 행사에 관한 규정이다.

3.행정 치리 중에는 소원 등으로 처리하며, 권징 치리는 재판으로만 처리하는 것을 말한다.

◈ 제2조 권징의 목적

진리를 보호하며 그리스도의 권병(權柄)과 존영을 견고하게하며 악행을 제거하고 교회를 정결하게 하며 덕을 세우고 범죄한 자의 신령적 유익을 도모하는 것이다.

1.이상 목적을 성취하려면 지혜롭게 하며 신중히 처리할 것이다.

2.각 치리회는 권징할 때에 그 범행의 관계와 정형의 경중(輕重)을 상고하되 사건은 같으나 정형이 같지 아니함을 인하여 달리 처리할 것도 있다.

▒ 해 설

권징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1.진리를 보호하기 위함이다.

예수 그리스도가 진리요, 신구약 성경이 진리인데 권징은 진리의 기둥과 터인 교회(딤전 3:15)에 이단이나 다른 복음(갈 1:6~9)이 교회에 침투하는 것을 막고 진리를 보호하기 위함이다.

2.그리스도의 권병과 존영을 견고하게 하기 위함이다.

그리스도의 권병이란 그리스도의 절대주권, 권능을 의미하고, 존영(尊榮)이란 거룩한 위엄을 의미하는 바, 권징의 목적은 이러한 그리스도의 권병과 존영을 견고하게 하기 위함이다.

3.악행을 제거함으로 공동체(교회)의 성결함을 지키고, 교회가 세속화되는 것을 방지하여 교회가 거룩한 공동체가 되게 함에 목적이 있다.

4.덕을 세우고자 함이며, 그리스도 예수로 말미암아 모든 이에게 신령적 유익을 주고자 함이다. 권징은 범죄자로 하여금 회개케 하여 영적 유익을 주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어, 권징을 통하여 범죄 한 자가 회개하고 궁극적으로 구원을 얻게 하고자 함이다(정문 제212문답).

◈ 제3조 범죄

교인, 직원, 치리회를 불문하고 교훈과 심술과 행위가 성경에 위반되는 것이나 혹 사정이 악하지 아니할지라도 다른 사람으로 범죄 하게 한 것이나 덕을 세움에 방해되게 하는 것이 역시 범죄이다.

▒ 해 설

1.사람의 말과 행실 그리고 마음가짐이 성경에 위반되는 것이 범죄다.

2. 른 사람으로 범죄 하게 하는 행위 즉 다른 사람을 미혹하거나 다른 사람으로 죄를 짓도록 유도하거나 교사하는 행위가 범죄다.

3.다른 사람이 덕을 세우도록 다른 사람에게 모범을 보이지 아니하는 생활과 습관도 범죄다.

◈ 제4조 재판 안건

성경에 위반으로 준거(準據)할만한 일이든지 성경에 의하여 제정한 교회 규칙과 관례에 위반되는 일이든지 다른 권징 조례로 금지할 일이 아니면 재판 안건이 되지 아니한다.

▒ 해 설

1.재판 안건이라 함은 재판할 수 있는 사건을 말한다. 즉 성경과 교회 정관, 교회 관례 그리고 권징 조례로 금지할 만한 일(제3조에 해당하는 행위)이 발생할 시 이 사실을 재판 안건이라 한다.

2.성경에 의해 제정한 교회 규칙과 교회 관례 위반이 다 범죄이지만 그렇다고 이 모든 범죄가 다 재판의 대상이 아니고, 권징 조례로 금지할 만한 일이어야 재판 사건이 된다 함이다.

3.그러나 재판 안건이라 할지라도 소송하는 자가 없으면 재판하지 못한다.

◈ 제5조 재판건과 행정건

교인이나 직원에 대하여 범죄사건으로 소송하면 하회(下會)와 상회를 불문하고 이런 사건은 재판건이라 하고 기타는 행정건이라 한다.

▒ 해 설

1.재판건

성경과 법을 위반하여 범법함으로 고소자가 소송을 제기하는 것을 재판건이라 한다(제4조).

2.행정건

치리회(당회, 노회, 대회, 총회)가 범한 행정상의 불법, 부당한 행정처분의 취소, 변경을 구하는 것을 행정권이라 한다(제84~93).

◈ 제6조 교인의 자녀

교회 입교인의 소생 자녀는 다 교인이니 마땅히 세례를 베풀고 교회의 보호 아래 두어 정치와 권징에 복종하게 할 것이요 또 그가 장성하여 지각 있는 나이가 되면 교인의 각 항 본분을 마땅히 이행할 것이다.

▒ 해 설

1.입교인의 자녀는 다 교인이다(정치 제2장 제4조).

2.교인의 자녀에게는 마땅히 세례를 베풀어 교회에서 성경과 법도대로 양육하여 교회 헌법에 복종하게 해야 한다.

3.교인의 자녀가 만 14세 이상이 되면 세례를 베풀고 또는 입교를 하여 교인의 각 항 본분을 마땅히 이행하게 해야 한다.

◆한기승 목사 약력

·개신대학원 대학교 M.Div.eq(82회)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M.Div.eq(102회, 목회학)

·전남대학교 행정대학원(행정학)

·조선대학교 대학원(법학박사, LL.D)

◇前

·총회 헌법개정위원회 부위원장

·총회 공천부 및 정치부 서기

·총회 재판국원

·총신대학교 재단이사

·광주지방 검찰청 형사조정위원

◇現

·학교법인 숭일학원 이사장

·광주중앙교회 담임목사

·광신대학교 강의전담 교수

◇著書

<비전의 사람 영광의 가문>(2010)

<믿음의 사람 복된 가문>(2013)

◇共著

<교회 법률상식>(2014)

<교회재판 이렇게 한다>(2015)

<개혁교회 신앙고백>(2017)

<총회헌법 해설서>(2019).

한기승 목사  hanks7733@hanmail.net
<저작권자 © 합동헤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인기기사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 구인본  |  kuinbon@daum.net  |  등록번호 : 서울 아03494  |  등록일자 : 2014.12.22.  |  사업자등록번호: 197-18-00162
사업자계좌 : 신한은행 110-453-110726 (예금주 : 구인본합동헤럴드)  |   우)01800 서울특별시 노원구 노원로 6  |  대표전화 : 02-975-3900
합동헤럴드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 바,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20 합동헤럴드. All rights reserved.